셀프 근저당설정해지서류와 방법

근저당권이라는 것은 설정계약과 등기로써 성립합니다(186조).

등기에는 근저당이라는 뜻과 채권의 최고액이 명기되어야 하지만(부동산등기법 제140조)

최고액은 원본 뿐만 아니라 이자도 포함하므로(357조) 이자는 등기할 수 없다.

근저당권은 등기된 최고액의 한도 내에서 채권을 담보하며 그 최고액을 초과한 부분은 담보되지 않는다.

근저당설정이 되어 있으면 아무래도 등기가 지저분하죠. 근저당설정이 되어 있는 곳을 해지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대출금액을 갚아야 하는거고 갚고 나면 자동으로 사라지는게 아니라 그 설정을 해지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서류를 준비하셔서 등기소에 가서 해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셀프로 근저당설정해지를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근저당설정 해지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대출을 받은곳에서 해지를 하기 위해서 몇가지 서류를 받아야 하는데 직접 챙겨서 주는 곳도 있지만 셀프로 하게 되면 모든걸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은행에서 받아야 하는 것들(근저당말소등기신청서 앞면과 뒷면,위임장,해지증서,등기필정보 및 등기완료통지서) 입니다.

그리고 취득세 영수증과 등기영수증 그리고 부동산등기1통,신분증,도장,대리로 할 경우 대리인 신분증 필요

1>은행에서 받을 서류중에 본인이 직접 작성해서 은행을 보내면 은행에서 은행 직인을 찍어서 다시 보내줄겁니다

이때 이 서류들을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이 서류들을 다운 받기 위해서는 대법원인터넷 등기소로 들어 가서 자료센터에 있는 등기신청양식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파일들이 있는데 여기에서 1번 위임장과 8번 해지에 의한 근저당말소등기신청서를 다운 받아주세요.파일이 여러개가 있는데 본인 컴퓨터에 깔려 있는 프로그램에 맞춰서 다운 받아주세요

아래 첨부파일들은 위에 사이트에서 한글워드파일로 된걸 다운 받은겁니다. 아래 파일을들 다운받아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15-3.해지에의한근저당권말소등기신청 (2).doc
0.09MB
01-2.위임장 (1).doc
0.14MB
해지증서.docx
0.01MB

1>근저당말소등기신청서 작성방법

우선 부동산의 표시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작성합니다(부동산에 대한 내용들을 적는 겁니다)

주소부터 동호수 그리고 건물의번호,면적,대지권을 표시등을 적습니다. 작성하는 방법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위에서 등기사항전부증명서는 법원 인터넷등기소에서 부동산등기->발급하기를 눌러서 1,000원 결재후 출력을 햇습니다.등기소 직원에서 제출도 해야 하니 발급 받으세요..그거 보시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발급방법은 아래 이미지 참고

1-1>근저당말소등기신청서 뒷장 작성방법

뒷장에는 등록면허세등등 세금을 적고 등기필정보 및 등기완료통지서에 있는 일렬번호와 비밀번호를 적습니다(비밀번호는 저기에 있는 것중에 아무거나 적습니다)

1-3>취득세 납부 방법과 등기신청수수료 납부 방법

취득세 납부 확인서는 미리 위택스로 납부를 하고 가시면 은행을 갈 필요가 없습니다

위택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신고하기클릭하시고 등록면허세(등록분)을 클릭하신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세요

로그인후 아래 물건지 주소와 신고납부관할지(물건이 있는 곳)를 작성하고 등록원인을 말소등기로 바꿔 주시고 과세물건에 주소를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금액이 산출이 됩니다.

신고를 하고 나면 전자납부번호 19자리가 나오는데 이 번호를 복사하셔서 다시 위택스 처음 화면으로 넘어가서 빠른 납부에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하시고 조회를 눌러서 납부확인서를 출력해주세요

등기신청수수료는 등기소 가시면 무인으로 가능하시니 가셔서 하시면 됩니다.

방법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2>위임장 작성방법

작성방법은 위에서 작성했던 근저당발소등기신청서와 같습니다. 부동산 표시 작성하시고 등기원인과 그 월일은 은행에서 날짜를 적어줬으면 그 날짜에 맞춰서 적어 주시고 적어주지 않았으면 본인이 대출금을 갚은 날짜로 작성을 하셔도 되고 접수하는 날짜로 작성을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대출금을 갚기 전 날짜를 작성하시면 안되겠죠. 만약 날짜가 헷갈리시면 작성하지 마시고 등기소 직원에게 문의 하세요.

3>해지증서 작성방법

해지증서 작성방법도 근저당말소등기신처서와 같은데 중간쯤에 있는 등기원인으로 써 있는 부분은 은행에서 보내준 등기필정보를 보시고 작성하시면 되빈다. 접수일자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해지증서.docx
0.01MB


https://www.youtube.com/watch?v=ibGrphWBvM4